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기브앤테이크 Give and Take - 애덤그랜트 Adam M.Grant 책리뷰

by heneyEDIT 2023. 7. 4.

저자인 "애덤그랜트 Adam M. Grant" 소개

애덤 그랜트는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작가, 강연자로 펜실베니아 대학교 워튼 경영대학원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그는 사회심리학과 조직심리학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알려진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 리더십, 도덕성, 창의성 등의 주제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의 연구는 효과적인 리더십,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발전, 조직 문화와 협업의 중요성 등을 탐구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기버 Giver, 테이커 Taker, 매처 Matcher의 분류

기버 : 받는 것보단 주는 것에 익숙한 사람

테이커 : 관계에서 자기 이익만을 챙기는 사람

매처 : 받는 만큼 주는 사람들 또는 기부적인 태도와 이익 추구를 조절하는 사람들

 

기부적인 태도의 성공적인 효과

 

"Give and Take: Why Helping Others Drives Our Success"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성공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며, 기부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이 어떻게 성공을 이뤄내는지를 분석합니다. 저자는 수년간의 연구와 조사를 통해 기부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지원함으로써 성공을 경험하는 경향을 발견했습니다.

기부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을 통해 인맥을 형성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에 능숙합니다. 이로 인해 그들은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새로운 기회를 얻거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기부적인 태도는 팀 협력을 촉진시키고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팀원들은 이러한 사람들과 협력하고 일하는 것을 선호하며, 이는 조직 내에서의 성공을 촉진하는 요인입니다.

효과적인 리더십과 기부적인 태도

 

"Give and Take"은 리더십에서 기부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기부적인 리더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팀원들의 동기를 높이는 데에 성공합니다. 이는 조직 내에서 협력과 혁신을 촉진시키고,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킵니다. 리더가 기부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팀원들은 그들을 존경하고 따르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효과적인 리더십의 핵심 요소입니다.

기부적인 리더십은 조직 내에서 긍정적인 문화를 조성하고, 팀원들이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을 형성합니다. 이는 조직의 성과와 혁신을 높일 뿐만 아니라, 개인들의 성공과 만족감에도 영향을 줍니다. 기부적인 리더는 다른 사람들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발휘시키는데 주력하며, 이는 조직 내에서 긍정적인 변화와 성과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상호작용에서의 경계와 균형 유지

"Give and Take"는 기부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상호작용에서의 경계와 균형도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기부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고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해 상황 판단과 경계 설정을 배워야 합니다. 테이커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인식하고 방어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부적인 태도를 유지하면서도 자신을 보호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이를 위해 저자는 사례 연구와 실제 경험을 통해 경계 설정과 "노"라고 말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기부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은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가치와 경계를 인식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노"라고 말하는 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이는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면서도 상호작용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이 책의 추천 포인트

  1. 기부적인 태도의 성공적인 효과: "Give and Take"은 기부적인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지원하는 행위가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합니다. 저자는 많은 연구와 사례 연구를 통해 기부적인 사람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인맥을 형성하는 데에서 이점을 얻는다는 것을 밝혀냅니다. 기부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지식과 연결력을 활용하여 더 많은 기회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성공과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2. 리더십에서의 기부적인 태도: "Give and Take"은 기부적인 태도가 효과적인 리더십과 조직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합니다. 저자는 기부적인 리더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지원함으로써 조직 내에서 신뢰를 구축하고 팀 협력을 촉진시키는 것을 강조합니다. 기부적인 리더는 팀원들의 동기를 높이고 참여를 장려하여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조직 내에서 긍정적인 문화와 협력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상호작용에서의 경계와 균형 유지: "Give and Take"은 기부적인 태도를 유지하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기부적인 사람들은 때로는 테이커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위험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상황 판단과 경계 설정을 통해 자신을 보호하면서도 기부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기부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와 경계를 인식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노"라고 말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이를 통해 상호작용의 효과를 극대화하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